2025년 09월 12일

마침내 약속의 땅으로 6

Arrow Bracket Left

본문

"당신은 우리 편이오, 적의 편이오?" 여호수아는 자기 앞에 서 있는 큰 군사를 보고 놀라며 물었어요. 여호수아가 기도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한 사람이 나타난 거예요. 그 사람은 뭐라고 말했나요? 여호수아 5:13-6:2


예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말씀해 주시기 위해 친히 오신 거예요! 얼마나 기쁜지 몰라요!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여호수아가 볼 수 없었던 빛나는 천사들의 군대와 함께 계셨어요. 예수님께서는 여호수아의 군대가 엿새 동안 매일 한 번씩 여리고를 돌 것이라고 말했어요. 특별한 군사들이 먼저 앞서고, 나팔을 부는 사람들이 뒤따라 행진할 거예요. 그다음은 궤를 멘 제사장들이 따라갈 거예요. 그 뒤로 나머지 모든 군사가 따를 거예요.


일곱째 날에는 성 주위를 일곱 번을 돌며 행진하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나팔로 신호를 보내면 모두가 일제히 함성을 지르라고 하셨어요. 그러면 라합이 사는 곳을 제외한 모든 성벽이 무너질 것이었어요!


그때 군사들은 곧장 성안으로 쳐들어가서 도시의 모든 것을 파괴하고 불태울 것이었어요. 오직 은, 금, 동, 철로 만든 물건만 가져와야 했어요.


여호수아 6:1을 읽어 보세요. 이스라엘 군대와 법궤를 멘 제사장들이 엿새 동안 여리고 성을 돌 때, 성안의 사람들이 어떻게 느꼈을지 상상할 수 있겠어요? 행진하는 발소리 외에도 제사장들이 때때로 나팔을 부는 소리도 들을 수 있었어요. 그 소리는 매우 무섭게 여리고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들었어요.


이제 일곱째 날이 되었어요. 이스라엘 군대가 성을 한 바퀴 돌고 또 돌기 시작하자, 성벽 위에 있던 사람들은 “지금 몇 바퀴째지?” 하며 세어 보기 시작했어요. 일곱 바퀴를 돌자 갑자기 엄청나게 큰 소리가 나며 온 땅이 흔들렸어요! 우르릉 쾅! 라합이 살았던 곳을 제외한 모든 성벽이 즉시 무너지고 말았어요! 두 정탐꾼은 무엇을 했나요? 23절 라합과 정탐꾼들은 서로 약속을 지켰어요.


생각하기: 그날 여리고에는 얼마나 많은 군대가 있었을까요? 이스라엘 군대 외에 어떤 군대가 있었나요? 여호수아 5:14 사탄과 악한 천사들도 그곳에 있었을까요? 과연 어느 군대가 전투에서 승리했을까요? 예수님께서는 여러분이 사탄의 꾀임으로 죄를 짓도록 두는 대신 그분의 군대를 보내신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예수님께서는 오래전 여리고에서 그랬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강하신 분이에요.

 


더 깊이 알기: 신명기 31-34장, 여호수아 1-4장, 5:13-6:27, 부조와 선지자 42-45장(영문 pp.462-493), 살아남는 이들 22, 23장(영문 pp.170-181), 재미있는 성경 이야기 3권 pp.6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