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1월 26일

쭈뼛쭈뼛

Arrow Bracket Right
Arrow Bracket Left

본문

“주님 죄송합니다. 제발 보낼 만한 사람을 보내시길 바랍니다”(출애굽기 4장 13절, 표준새번역)

여러분, 소심하다는 말을 들어 보았나요? ‘대담하지 못하고 조심성이 지나치게 많다’는 의미지요. 리더의 모습과는 거리가 먼 것 같아요.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런 사람을 통해 한 나라를 구원하셨답니다. 한번 들어 보시겠어요?


성경 다섯 권을 쓴 사람, 200만 명을 지도한 리더십의 대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바다를 가른 사람, 세상에서 가장 온유한 자. 모두 모세를 가리키는 수식어에요. 오늘날 수많은 사람이 그를 기억하지요. 모세는 어떻게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 있었을까요? 애초에 리더의 자질을 타고난 것일까요? 전혀 아니에요. 엘렌 화잇은 그를 가리켜 “자신감이 없었고 말이 느리고 소심한 사람”(부조와 선지자, 255)이라고 표현했어요. 하나님께서 모세를 지도자로 부르실 때 그는 여러 핑계를 대며 다섯 번이나 거절했답니다. 그 이유는 자신감 부족이었어요. ‘내가 어떻게, 감히’라는 생각에 모세는 움츠러들었지요. 남들 앞에 서기보다는 뒤에 숨는 것이, 앞서 전진하기보다는 조용히 따라가는 게 편한 모세였어요.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런 그를 지도자로 세우셨어요. 그분의 눈에는 소심한 모세가 수백만 명을 구해 낼 지도자로 보였던 거예요. 하나님은 우리 안에 감춰진 잠재력의 씨앗을 보시는 분이에요. 소심함을 ‘작은 마음’이라 여기지 않으시고, 크게 사용하시는 하나님께 나의 삶을 맡겨 보아요.


‘재림신앙 이음’ 아가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안시윤, 안소윤(곡성하늘빛교회)